CG&VFX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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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직무능력표준(NCS)은 무엇인가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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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체영상CG & VFX프로젝트



영화나 광고(CF)등에서 주로 사용하는 CG기술을 학습하여 VFX관련 입체영상을 제작을 목표로 한다.
기존의 CG기술을 뛰어 넘어 할리우드 등의 주류 VFX 스튜디오들이 사용하고 있는 CG실무 기술을 습득하고 이러한 기술을 이용하여 직접적인 영상을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D 애니메이션 및 방송영상 관련 포트폴리오제작을 통해 영상관련 업체로의 취업을 목표로 한다.

강의대상
  • 3D애니메이션
  • 3D게임
  • 웹 3D
  • VFX를 위한 기초
입체영상cg & vfx프로젝트
주제 소주제 주요내용 훈련시간
프로젝트 기획 프리프로덕션(pre production) 과정
1. 기초 스토리의 구성과 포트폴리오에 적합한 작품의 스토리 개발
2. 캐릭터와 배경 소도구 등의 디자인 개발
3. cg vfx를 위한 스토리 보드의 제작과 수정
4. cg vfx의 lib(image based light)제작을 위한 hdr(high dynamic range)이미지 제작기술 학습과 자료 수집
1. 스토리의 갈등과 결말의 기본 구조를 이해하고 제한된 시간과 교육생의 능력에 적합한 포트폴리오의 스토리의 개발
2. 디자인의 계획과 작품을 위한 현실적 대처 방법으로 디자인 모방 등을 통해 작품에 특성에 어울리는 디자인 개발
3. 마야의 카메라 시퀀셜(camera sequncal)을 활용한 cg영상의 러프 콘티 제작과 편집
4. 다양한 컨디션을 고려한 hdr이미지 촬영의 기초 지식과 장비의 활용 pt gui를 활용한 hdr이미지 제작 기술 습득
15h
작품의 메인프로덕션 제작(main production) cg 캐릭터, 배경 모델의 제작
1. cg 폴리곤 모델의 제작
2. cg 모델의 텍스쳐링(texturing)
3. cg용소들의 정체성을 보여 주는 룩 (look) 의 개발
4. 캐릭터 등 cg요소들의 리깅 (rigging)
1. 캐릭터와 배경 등의 cg폴리곤 모델제작과 블렌드쉐입(blend shape), uv편지
2. 멘탈레이 쉐이더(mental ray shader)와 마야의 기본 쉐이더를 활용한 쉐이딩과 텍스쳐링. 포토샵의 3d페이트 기능을 활용한 텍스쳐의 시작
3. 노말 맵과 디스플레이스먼트 맵 (normal, displacement map)등을 제작 하고 캐릭터 등에 적용테스트 렌더링(test rendering) 하여 풍부한 look 개발
4. 멜(mel) 스크립을 이용한 캐릭터의 리깅(rigging)과 소도구들의 리깅(rigging). 필요에 따른 custom rigging 제작
27h
작품의 메인프로덕션 제작(main production) 영상의 촬영. 카메라 tracking
1. cg와 합성되는 영상의 촬영과 편집
2. 3d 카메라 트렉킹과 오브젝트 트렉킹
3. 실사 촬영의 라이팅(lighting)매치와 트렉킹(tracking) 영상의 테스트와 수정
1. 촬영의 기초 지식과 렌즈의 활용 dof(depth of field)의 이해와 cg영상과의 합성을 위한 촬영 조건 학습
2. 실사 촬영 카메라의 애니메이션과 캐릭터의 움직임 등을 cg 공간으로 적용, 실사 촬영과 cg카메라 매칭 작업 수행
3. 촬영 현장의 파노라믹 hdr 이미지 제작과 ibl적용을 통한 라이팅 매칭 테스트 작업과 수정
15h
작품의 메인프로덕션 제작(main production) cg 캐릭터 혹은 소도구(props)의 장면 구성과 애니메이션 제작
1. 각각의 장면(scenes) 구성과 레이아웃( layout) 제작
2. 캐릭터의구체적 애니메이션의 제작
3. 장면의 애니메이션 소스 활용과 수정과 완성
1. 카메라의 위치와 각도 렌지의 크기, 캐릭터의 이동 경로 등을 파악 할 수 있는 레이아웃(layout)영상의 제작
2. 각각의 장면 제작 의도에 부합하는 캐릭터의 움직임 배경의 위치 등의 애니메이션을 제작. 콘스트레인 등 다양한 애니메이션 기법을 활용
3. 마야의 human ik를 이용한 모션 캡쳐 데이터의 활용. 앞 뒤 장면의 연결성(hook up)확인과 캐릭터 애니메이션 수정.
15h
작품의 메인프로덕션 제작(main production) cg 영상의 라이팅과 렌더링(lighting, rendering) 제작 과정 수행
1. 각 장면의 라이팅 셋업(lighting setup)과 테스트 렌더링(test rendering)
2. 각 장면의 렌더페스(render pass)를 이용한 렌더링(rendering)작업 수행
3. 각 장면의 라이팅 (lighting)연결성의 확인과 수정
1. mental ray를 이용한 각 장면의 사실적인 라이팅 셋업(lighting setup). ibl셋업과 volum light등의 다양한 라이팅 활용
2. 네트워크 렌더링(network rendering)을 활용 효과적으로 렌더링 작업 수행. 렌더페스(render pass) 이미지들의 효과적 디렉토리 구조 구성과 자료관리
3. 앞 뒤 장면의 라이팅 연결성(hook up)확인과 라이팅의 보정과 수정.
21h
작품의 포스트 프로덕션 (post production) 수행 cg영상과 실사 영상의 합성과 효과 작업
1. 작품에 필용한 자연 현상(폭파, 불등)의 vfx효과 제작
2. 실사 영상과 cg영상의 합성
3. 영상의 편집과 타이틀, 사운드 효과 제작
4. 최종 영상의 완성과 크리틱
1. 마야의 플루이드(fluid) 엔파티클(nparticle)등 다이나믹스(dynamics)를 활용 장면에 적합한 다양한 효과 제작
2. 노드 베이스 (nod based) 혹은 레이어 베이스 (layer based)합성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cg영상의 합성
3. 프리미어 등을 활용한 영상의 합성과 사운드 효과 제작과 완성
4. 작품 평을 통한 앞으로의 과제와 목표 제시
27h
  • 강정환
  • 류명은
  • 이진정
  • 김대준
  • 김민국
강정환
  • 강정환
  • PROJECT
  • 필립그룹 디자인팀
  • 아모레퍼시픽 디자인팀
  • 레이니스트 디자인팀
류명은
  • 류명은
  • 조선대학교 졸업
  • PROJECT
  • 인-Point
  • 티엔아이티
  • 디자인그룹 인피니티
이진정
  • 이진정
  • 전자계산학
  • PROJECT
  • 뷰디자인
  • 포디전산기술학원
김대준
  • 김대준
  • PROJECT
  • 플랫폼오
  • KJ컨설팅
  • 햅건
  • 언니네사진관
  • 프로덕션이엔지
  • GM통상
김민국
  • 김민국
  • 공학전공
  • 백*봉
    백*봉[ncs] 게임컨셉아트
  • 김미*
    김미*모션그래픽(영상편집)―15기
  • 김정*
    김정*[ncs]게임맥스
  • 이*형게임콘텐츠개발(캐릭터제작)양성과정
포트폴리오 더 보기 +
  • 게임2D.3D 수업 후기김은*

    전공이 2D 그래픽 다루던 사람으로 처음 3D MAX 툴을 배우게 되었는데 MAX를 배워서 모델링 정도는 문제 없이 만드는 수준이 된 것 같다.
  • 실무에 바로 활용가능한 수업원연*

    단순한 이론 설명이 아니라 실제 포트폴리오 구성과 실무 중심으로 진행되어 실질적인 도움이 컸습니다. 결과물을 점진적으로 완성해 나갈 수 있어 유익한 수업이었습니다.
  • 6개월의 교육과정을 마치며..이윤*

    6개월간의 수강을 마치고 그동안의 과정을 정리하다가, 1주차에 아무것도 몰랐던 상태에서 만들었던 모델링을 다시 보니 정말 놀라웠습니다. 수업을 들으며 기초부터 실무에 가까운 내용까지 정말 많은 것을 배웠다고 느꼈고, 지금은 취업을 목표로 총 3개의 포트폴리오를 완성한 상태라 지난 시간들이 더욱 감회 깊게 느껴집니다.
  • 수강후기김우*

    게임 분야에 대한 기초 지식이 없는 상태로 들어갔는데 무리 없이 잘 따라갈 수 있었습니다 6개월 동안 쭉 흥미를 가지고 수업 들었어요. 다양하고 쉽게 알려주셔서 좋았습니다.
  • 심정수 선생님, 최유미 취업지원실장님 수강후기이가*

    기초 없이 다루던 툴을 수업을 통해서 제대로 다지며 기초가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깨닫고, 효율적인 작업을 배울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짧은 시간 안에 최대한 많은 것을 쉽게 알려주시려고 하시는 심정수 선생님을 보며 이 강의를 수강 하기 정말 잘했다고 느꼈습니다. 실무 관련하여 진솔하고 재밌는 이야기도 들을 수 있어서 지루한 날 없이 알찬 시간이었습니다. 덕분에 영상 편집이 더 재미있어지고, 앞으로 만들고 싶은 것을 어떻게 윤곽을 잡으면 되는지 전보다 분명해져서 많이 성장한 것 같습니다. 종강 후에 상황이 맞는다면 심정수 선생님 포트폴리오 장기 과정도 수강하고 싶습니다. 한 달이라는 짧은 기간이었지만 늘 친절하시고 잘 가르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려웠던 취업 활동, 자기소개서 조언 해주신 최유미 실장님도 감사합니다! 취업에 대해 좋은 정보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 심정수 선생님 오전수업 수강후기신동*

    영상편집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도 이해할 수 있게 잘 설명해주시고, 덕분에 프리미어 프로와 에프터 이펙트 이 두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잘 익힐 수 있었습니다. 80시간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배울 수 있는 것은 모두 배운 것 같고 아주 좋은 경험이였습니다.
수강후기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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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강임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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